도쿄-우에노-어린이도서관16

도쿄 우에노의 숨겨진 보물, 우에노 국제 어린이 도서관(上野国際子ども図書館)

아메요코, 동물원, 공원 등으로 관광객들에게 유명한 도쿄 우에노(上野), 하지만 원래 우에노는 옛부터 도쿄 문화의 중심지로 크게 번성했던 지역입니다. 현재는 롯폰기나 시부야 등 도쿄의 다른 지역들도 발전함에 따라 그 명성이 예전만하지 못할진 모르지만 일본 사람들에게는 아직까지도 우에노가 일본 제일의 문화 중심지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 예로 우에노에는 도쿄 국립 박물관, 국립 서양 미술관, 국립 과학 박물관이 있고 도쿄 대학의 본부 또한 여전히 남아있으며 우에노에 터를 잡고 살았던 일본 문학 거장들의 여러 흔적들도 곳곳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도쿄의 문화 중심지로 명성이 높은 우에노에 보석과 같이 특별한 도서관 한 곳이 있어 직접 방문해 보았습니다.

우에노 국제 어린이 도서관 (上野国際子ども図書館)

개인적으로 평소에 일러스트와 타이포그래피에 흥미가 있고 귀여운 동화책을 수집하기 좋아하는 본인이기에 전부터 방문해 보고싶었던 우에노의 국제 어린이 도서관.
어린이 도서관은 우에노 역에서 제법 떨어져 있는 거리인데다 인기 관광지와도 조금 떨어져 있어 가는 길을 걷다보면 여유로운 느낌을 받게 됩니다.

도쿄-우에노-어린이도서관4

우리나라에는 봄을 알리는 꽃이 개나리라면, 일본의 봄을 알리는 꽃은 매화꽃이 아닐까요?
이렇게 예쁜 매화꽃이 피기 시작한 우에노 공원을 지나

도쿄-우에노-어린이도서관1

우선 도쿄 국립 박물관을 찾아갑니다.

도쿄-우에노-어린이도서관5

그리고 우에노 국제 어린이 도서관을 가기 위해 도쿄 국립 박물관을 정면으로 왼쪽 방향으로 계속 걸어갑니다.

도쿄-우에노-어린이도서관6

그렇게 3~4분 걷다 사진 속 우에시마커피점(上島珈琲店)이 나오고 오른쪽 길로 30초 정도 더 들어서주면 목적지인 어린이 도서관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도쿄-우에노-어린이도서관7

귀여움을 연상시키는 ‘어린이 도서관’이란 타이틀과는 다르게 메이지 시대에 지어진 웅장한 르네상스 건축 양식을 보존하고 있다는 것이 매우 인상깊습니다.

우에노 도서관은 어린이도 어른도 별다른 체크 없이 입장할 수 있으며 관내에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들이 마련되어 있어기 때문에 누구나 느긋하게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도서관 내부는 메이지 시대의 건물 양식과 최근에 차용한 아치형 유리 곡선의 디자인이 어우러져 밝고 따뜻한 느낌을 줍니다.
그리고 어린이 도서관임에도 매우 차분하고 아이, 어른 할것 없이 누구하나 시끄럽게 떠드는 이가 없어 깨끗한 공간에서 조용히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도쿄-우에노-어린이도서관14

어린이 도서관에는 일본에서 출간된 거의 모든 아동 도서를 소장하고 있는데 그 권수가 무려 40만여권이나 되고 1층에서 3층까지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쿄-우에노-어린이도서관18

도서관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곳은 2층에 있던 아동서 갤러리로 일본 메이지 시대부터 현대까지 발간된 아동 도서를 전시하고 있었습니다.
일본어를 하지 못하는 분이라도 일러스트와 글씨 디자인에 관심이 있다면 시간가는 줄 모르고 구경할 수 있을 만큼 재미있는 그림과 디자인이 가득했습니다.

비록 책이 진열된 도서관 내부는 사진 촬영이 금지였기 때문에 사진은 찍지 못하였으나 오래된 동화책을 직접 손에 들고 볼 수 있고, 눈에 담아 올 수 있어서 매우 보람된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도쿄-우에노-어린이도서관17

2층 구경을 마친 뒤 도서관 3층에 올라가자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쇼파와 의자,어린이 도서 이벤트 전시관,마치 강연실 같은 홀이 개방되어 있었습니다.

도쿄-우에노-어린이도서관12

햇빛이 참 예쁘게 들어오던 공간

도쿄-우에노-어린이도서관10

우에노 국제 어린이 도서관의 건축 모형

도쿄-우에노-어린이도서관8

아래층으로 내려가는 계단에서 보이는도쿄 스카이트리와 도쿄 국립박물관

도쿄-우에노-어린이도서관13

어린이 도서관 1층에는 140여국 나라와 지역에서 발간된 동화책을 볼 수 있는 ‘어린이의 방, 세계를 아는 방’이 있습니다.

도쿄-우에노-어린이도서관15

이곳도 사진 촬영이 금지이기 때문에 사진은 없지만 약 9000권의 세계 각지의 그림책이 일본어로 번역되어 있었고, 다른 층에는 주로 어른들이 많았다면 이곳은 아이들과 성인들이 한데 어우러져 책을 읽고 있는 광경이 참 인상깊었습니다.

1층에서는 체코, 독일, 덴마크 등 평소 접할 수 없던 다양한 국가들의 동화책들을 읽을 수 있고, 한국어로 쓰여진 동화책도 발견할 수 있어 보는 재미와 찾는 재미 그리고 다양한 국가의 동화책을 비교해보는 재미를 동시에 만끽할 수 있었습니다.

우에노 호텔 바로 검색

이 검색창으로 도쿄 우에노 호텔 최저가 요금 비교 & 예약 상황을 바로 검색하실 수 있어요▼

우에노 국제 어린이 도서관 정보

개관시간
9:30~17:00

정기휴일
월요일, 공휴일, 연말연시, 셋째주 수요일
(5월5일 어린이날은 개관)

관대 자료는 대출 불가

호텔 리스트

꿀정보

인기 기사

  1. 회전초밥-하마즈시
    하마즈시(はま寿司)일본 회전 초밥집 비교를 위해 집 가까이에 있는 하마즈시에 방…
  2. 도쿄-카구라자카5
    카구라자카(神楽坂)여러분은 도쿄 카구라자카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신주쿠, 하…
  3. 일본편의점-패밀리마트4
    'Fun&Fresh'라는 슬로건 하에 놀라움과 신선한 재미를 주는 제품을 만들고 있는 일본…
  4. 도쿄-나카노브로드웨이24
    오타쿠의 낙원으로 유명한 곳이라면 쉽게 아키하바라(AKB)를 떠올리게 됩니다. 하지만 도쿄…
  5. 도쿄-우에노-어린이도서관16
    아메요코, 동물원, 공원 등으로 관광객들에게 유명한 도쿄 우에노(上野), 하지만 원래 우에…
PAGE TOP